• HOME
  • >
  • 뉴스·이벤트
  • >
  • 이벤트
뉴스·이벤트

이벤트

이벤트

세계 보건의료기기 시장 석권을 노린다 - 파주 창간23주년 특집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08-11 15:08 조회737회 댓글0건

본문




파주, 파주인/ 교하출신 (주)한랩 류희근 대표이사 축적된 경험*노하우로 국내*외 보건의료기기 시장을 견인한다.
세계적인 독자기술 지능형자기보상 자동평형원심분리기, 유럽 등 세계 14개국 수출 작년 5월, 오송생명과학단지로 이전 제2의 도약 선언 매출 꾸준히 증가 추세
(주)한랩(대표이사 류희근)은 KGMP 및 ISO9001/13485 인증 등 보건의료산업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품질 제품 및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신뢰와 만족을 목표로 더 나아가 사회와 인류에 봉사한다는 목표아래 꾸준히 성장·발전하는 보건의료기기 전문생산기업이다.
류희근 대표이사는 파주 교하출신으로 오랫동안 파주에서 회사를 운영하면서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한 강소기업으로 파주사랑이 남다른 기업인이다.
(주)한랩은 지난 2013년 5월, 창업 20년을 맞아 제2의 도약을 선언하며 보건의료기기 국가산업단지인 충북 청원 오송생명과학단지로 이전, 세계 보건의료기기 시장 공략에 나섰다.

국내 보건의료기기 시장을 선도하는 작지만 강한 기업
(주)한랩은 세계적인 독자 기술인 지능형자기보상 자동평형원심분리기(Automatic Balancing Centrifuge) 제품군을 비롯해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 된 원격온도감시시스템(RMS-M4) 등을 비롯해 이를 진단검사필수요소자동화장비(LEPAS)와 연동해 선진화된 생화학시약(Labmater)진단검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의료기기사업 130여년 노하우로 세계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일본 도시바(TOSHIBA)의 생화학자동분석장치와 일본 교와 기린(KYOWA Kirin)의 변잠혈분석기를 비롯해 생물학적 화학기술의 복합체인 다양한 진단검사시약 등을 적국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이울러 생명과학사업으로는 진단검사필수요소자동화장비(LEPAS)프로젝트와 미래형 사업으로 예상되는 신개념자동화장치(New Concept Of Automation Instruments)를 연구개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부품소재산업(Component Business)에는 엄격한 제조 설비와 품질관리 시스템을 갖춘 제품생산과 기술 구현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체계적으로 공급하고 신소재로 만든 핵심 부품을 판매,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회사는 미래사업 영역의 하나로, 증가하고 있는 노령 인구에 대해 사회적 책임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고령친화사업(Silver Technology)에도 지속적 관심을 갖고 다기능전동휠체어를 개발, 시판을 준비하고 있다.

끝없는 기술개발과 혁신은 미래의 재산
기업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 경쟁력을 얻기 위해서는 R&D(연구개발)가 필수적이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면서 타 기업과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겂은 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주)한랩은 창업이후 20여 년 동안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자동평형원심분리기(제0343336호), 원심분리기용자동평형로터(제615630호) 등 국내특허 7개와 미국, 일본 및 유럽 선진국의 국제특허 11개를 등록했다.
특히 6년 각 시행착오 끝에 개발핚 진단의학 검사용 자동평형원심분리기(Labmaster® ABC-CB200R)는 타제품에 비해 소음과 진동이 없는 첨단제품으로 국내 의료기기 신제품 테스트 결과, 안정성과 신뢰성을 비롯해 신속성 등에서 외국산 제품보다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았으며 보건의료기기 선진국인 유럽국가에서도 범접할 수 없는 기술로 세계 14개 국가에 수출중이며 세계시장의 점유율을 높여 나가고 있다.
또한 정부로부터 보건의료기기산업 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해 기술력 등을 인정받았다. 주요 연구과제로는 지식경제부 유-헬스용 연속 혈당 측정 센서 기술과 진단검사 전처리 자동화를 위한 바이오-IT 융합장비 표준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PRP용 원심붂리기 등이다.
류희근 대표이사는 보건의료기기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연구개발이 필수라며 50여명의 임직원이 모두 연구개발 요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무한 경쟁력을 가진 보건의료기기 신제품 개발에 박차
(주)한랩은 20여 년 동안 국내*외 진단검사 분야에서 전문지식과 경험을 축적한 가운데 세계적인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 지난 1999년 2월에 회사부설 기술개발연구소를 설립했다.
연구소에서는 2005년 진단의학 검사용 자동평형원심분리기 개발을 시작으로 현재 대용량 모델과 소형(마이크로)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핚 지난 2008년에는 무선 원격온도 감시 장치를 성공적으로 출시, 국내*국외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현재는 정부지원과제인 지능형전동휠체어 개발과 연속 혈당측정기 개발과제에 참여, 고령화 사회 및 웰빙 사회를 대비하고 있다. 특히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지능형전동휠체어는 국내 최초로 개발이 완료돼 시판을 준비하고 있다.
류희근 대표이사는 “앞으로 초고속 자동평형 원심붂리기를 포함한 자동평형원심분리기의 라인업을 확고히 구축하고 진단검사 자동화 제품, 재활보조 및 고령친화 제품의 개발에 최대한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라며 신기술 창조와 철저한 고객 위주의 제품개발을 통해 모든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실천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영원한 파주인 류희근 대표이사는 부모님과 고향은 정신적 지주와 같다
(주)한랩 류희근 대표이사는 파주사람이다. 파주 사랑이 깊어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에 위치한 공장과 교하 자택을 1주일에 2-3차례 바쁘게 다니고 있다.
파주는 절대 잊지 않고 떠나지 않을 겁니다. 내가 편안하게 숨을 쉴 수 있고 어린 시절 함께 뛰어놀던 침구가 있어 좋은 곳이지요.
국내 보건의료기기 시장에서 대표적 강소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주)한랩을 이끌고 있는 류희근 대표이사는 심학초등학교 총동문회장을 역임하면서 동문회 활성화는 물론 모교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마련한 생명과학단지 내 보건의료기기 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 새벽녘 교하 자택을 출발, 회사에 도착한 류희근 대표이사를 22일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본사에서 만났다.

*회사를 소개해 달라
지난 93년 7월 서울 영등포에서 한영라보테크(주)를 창립했으며 99년 (주)한랩으로 사명을 변경, 본격적인 보건의료기기 생산을 시작했다. 2002년 IS09001 인증을 획득했으며 2003년에는 산업자원부로부터 우수제품으로 지정됐다. 여세를 몰아 2005년 정밀기술진흥대회에서 자동평형 원심분리기 독자개발로 정밀기술부문 국무총리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2007년 과학의 날에는 국가과학기술발젂에 기여한 공로로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고향 파주를 위해 2005년 교하 본사를 준공, 사업을 확장 이전해 중소기업청 이노비즈로 지정됐으며 2007년 GMP, GIP 인증을 획득했다. 2011년에는 조달청 조달우수품목으로 지정됐으며 경기도-미 텍사스주립대와 맺은 기업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했다. 2012년에는 경기도가 선정하는 기술혁신부문 중소기업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으며 작년에는 보건복지부가 주최한 보건의료기술 진흥 유공자 포상에서 보건의료산업과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보건의료기술을 진흥시킨 공로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작년 5월, 교하 본사를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로 이적 제2의 도약을 시작했다. 회사는 50여명의 임직원이 가족같이 생활하며 하나라는 가치를 향해 일하고 있다.

*창업 20년이 지났다. 어떻게 성장했는가.
세계 보건의료기기 시장은 독일, 프랑스 등 유럽국가와 일본이 주도하고 국내시장도 수입제품이 주를 이뤘다. 2000년 26억여 원 매출을 올렸으며 창업 10년차인 2003년에는50여억 원, 2007년에는 처음 120여억 원으로 100억 원 대를 돌파했으며 2011년 150여억 원, 2012년 160여억 원, 작년에는 174여억 원 등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200억 매출 돌파도 시간문제라고 본다. 현재 자동평형 원심분리기는 서울대병원, 연세대병원, 고려대병원 등 전국 유수의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에 200대 이상 납품*운용하고 있으며, 해외 14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판매도 중요하지만 사후처리(A/S)를 위해 수도권과 충청권, 영***호남권에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의료기기업체와 제휴, 사후처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사시(社示)가 하나다. 무슨 의미를 담고 있나
하나는 순 우리말이다. 하나의 사전적 의미는 자연수의 첫 수도 있지만 사물이 하나의 덩어리 또는 한마음을 이룬 상태를 뜻핚다. 상호인 (주)한랩의 한도 하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회사 임직원 모두가 하나가 되어 가족같이 회사를 운영하고 세계에서 가장 모범된 기업,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으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자는 뜻을 담고 있다. 본사에 직원들을 위한 체력시설을 완비하고 먼 거리에서 출*퇴근하는 직원 편의를 위해 기숙사 시설도 마련했다. 나도 교하 자택을 가지 못하면 기숙사에서 직원들과 함께 숙식을 같이 한다.

*고향 파주 사랑이 남다르다.
고향은 부모님과 같이 나의 정신적 지주다. 고향에서 10여년 공장을 운영하면서 나름 지역경제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파주상공회의소 출범에도 보탬을 주었다. 한시도 고향 파주를 잃지 않고 생활해 왔다. 지금도 파주에서 출퇴근하면서 몰라보게 변화하고 있는 고향을 보면서 뿌듯함과 자긍심을 느낀다. 모교인 심학초교 총동문회장을 맡으면서 모교발전과 동문회 활성화를 위해 헌신했다는 주변 평가를 듣기도 하지만 모교이고 고향이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앞으로 파주를 위한 사회 환원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파주발전을 위해서라면 미약한 힘이 나마 보탬을 주고 싶다.

글*사진/ 원희경 기자